2018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개최 -‘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의 미래-

본문



 


  2018년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군산새만금컨벤션 센터에서 ‘2018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가 개최된다. 대한민국 청소년박람회는 2005년부터 매년 청소년들을 위해 여성가족부 주최로 개최되는 박람회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과 문화를 교류의 장으로 청소년들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주최 측인 여성가족부는 이번 박람회에서 ‘4차 산업혁명과 청소년 활동’이라는 주제 아래 청소년에게 이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강연 프로그램과 강연자 구성이다. 먼저 글로벌 리더십과 관련해 주한 호주대사관 제임스 최의 강연이 24일에 열린다. 또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4차 산업혁명과 신소재’라는 주제로 서울대학교 홍병희 교수의 강연이 25일에 예정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의 꿈과 진로에 대한 강연이 마련되어 있는데, 공부의 신 대표 강성태의 ‘습관 법칙’이 24일에,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 이상화의 ‘도전하는 꿈은 아름답다’가 25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처럼 이번 박람회에선 지난 박람회와는 달리, 청소년의 꿈과 진로에 대한 강의들도 더해져서 지난 박람회보다 좀 더 풍성한 강연 프로그램이 기대되는 바이다.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학술 프로그램도 주목할 만하다. 청소년들의 생각과 목소리를 직접 담을 수 있는 ‘청소년 토크 콘서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가벼운 느낌의 청소년 토크 콘서트와는 달리 사뭇 진지하고 보다 심도 깊은 토론을 통해 청소년들의 생각을 전달하는, ‘청소년 포럼’과 ‘청소년 정책 주장대회’가 있는데, 청소년 포럼의 경우 청소년과 관련된 화제가 제공되어 이에 대해 토의를 하는 프로그램이며, 청소년 정책 주장대회는 청소년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정책을 청소년이 직접 제안하는 자리라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지난 박람회에서 보였던 4가지 체험프로그램에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 상황을 대비하는 안전존을 추가해서 체험 프로그램을 다섯 가지 테마를 가진 미래존, 창의존, 진로존, 힐링존, 안전존 등으로 나누어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직접 체험하거나 진로 및 심리와 관련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뿐만 아니라 각 부스에서는 여러 대학교와 청소년 수련원, 그리고 청소년 동아리 등이 다채롭고 전문적인 활동들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럼 이제, GO! 청소년기자단이 독자들을 위해 각 체험 활동 부스에서 어떤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미리 알아본 내용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미래존’은 최신 IT기술이나 최근 각광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기술 등, 과학 기술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을 위한 체험부스이다. 청소년들이 직접 드론을 조종하거나, VR 글래스를 쓰고 VR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 그리고 미래 사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등 다양한 최신 기술들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니, 과학 분야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 친구들은 미래존을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창의존’의 경우, 예술·문화 분야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을 위한 체험부스이다. 이곳에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만들기 프로그램과 재능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공연 부스와 여러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청소년들이 평소에 숨겨왔던 끼를 마음껏 발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공지사항 2016년 여름호 발간안내 인기글
상단으로